아이가 보인 호기심에 대처하는 법

WHY브러리
2019-01-07
조회수 209

땅에 떨어져 있는 나뭇잎을 주워 한참을 관찰하고, 기어가는 개미떼를 발견하면 그 자리에 쭈그려 앉는다. 호기심이 많다는 게 발달에 긍정적이라는 것은 알지만, 학습 발달에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많은 학부모들이 궁금해한다. 아이들의 순수하고 단순한 호기심이 중요한 이유, 그러한 호기심을 창의력을 바꾸어 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지 짚어봤다.


/

유아의 호기심,

그냥 지나쳐선 안 되는 이유

/


유아의 호기심은 자신을 둘러싼 주변 사회를 알아가고, 이에 적응하도록 만든다. 궁금증을 갖게 되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이 행동의 가장 보편적인 형태는 바로, 가족이나 선생님과 같이 주변 어른에게 물어보는 일일 것이다. 답변에 따라 아이의 호기심은 확장될 수도 있고, 멈출 수도 있다. 눈높이에 맞추어 설명해주고, 스스로 현상에 대한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다. 이렇게 주변 환경을 탐구하도록 만드는 호기심은 수학적, 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의 기초를 형성해 준다.



무언가에 호기심을 느낀 아이는 호기심의 해결 여부를 떠나 그 상황 자체에 흥미를 갖게 된다. 흥미는 유아가 상황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기 때문에 사고 능력의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 흥미롭게 상황을 관찰하면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경험한 유아는 생각의 연결고리가 촘촘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유아가 호기심을 보인다면, 즉각 해결해 주는 것보다는 여러 생각을 해 보면서 스스로 호기심을 해결하고 또 확장할 수 있도록 관련된 질문들을 해주는 것이 더욱 좋다.



/

호기심을

창의력으로 바꿔주려면?

/


# 다양한 비교·관찰 활동
오감을 활용한 관찰 활동과 비교 관찰, 사물 간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는 활동은 민감한 관찰력을 키워준다. 문제 상황에 대해 다양하게 탐색하는 시도들을 통해 새롭고 뛰어난 생각인 창의력이 발휘될 수 있다.


#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 다른 각도로 해결책을 찾아내는 경험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어른들이 아이의 다양한 생각을 수용해 주어야 한다. 정답을 강요하지 말고,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고민할 충분한 시간을 주자.


# 틀림이 아닌 다름
자신의 의견만이 옳다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친구들의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인정 ․ 존중하는 유연한 태도와 자세가 필요하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첫 단계는 다름에 대한 이해가 우선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생각만으로 끝나지 않도록
아이가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정교하게 다듬는 과정이 필요하다. 실험을 예상 ․ 추리해 보고, 관찰 ․ 분류하며 경험하는 과학적 의사소통 활동은 창의적 사고를 발휘하게 만드는 마지막 단계다. 학습한 내용 또는 책을 읽고 작성하는 일기와 독후감이 효과적이다.


단순한 관찰과 실험을 통해 경험을 쌓는 것만으론 충분하지 않다. 호기심이 창의력으로 발휘되려면, 무엇보다도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함께 자신의 언어로 생각을 표현해 보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 글 와이키즈 센텀해운대센터 김치오 원장

 

#칼럼 #전문가칼럼 #와이키즈 #호기심 #창의력




0 0

오늘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