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하는 아이, 비결은 무엇일까?

WHY브러리23
2019-02-11
조회수 1048

많은 학부모들이 아이를 키우면서, 부모의 개입 없이도 자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키워지기를 바란다. 자기주도학습이란 어떻게 향상되는 것 일까. 사실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누구에게나 내재되어 있는 특성이다. 문제는 이를 발휘하도록 어떻게 이끌어주는 것인가에 있다. 시간이 지나고, 나이가 한 살 한 살 늘어난다고 해서 저절로 습득되는 능력은 아니기 때문이다.



/

자기주도학습능력이

궁금하다!

/


놀이와 활동에 흥미와 관심이 많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지닌 아이들에게서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발견할 수 있다. 새로운 현상에 대해 호기심이 많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집중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과 달라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줄 안다. 또, 어려운 상황에 처해도 두려워하지 않고 해결 방법을 찾아보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풀기 위해 고민하는 것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가진 아이들의 특징이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개인의 특성일 뿐 아니라 상황적 요인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따라서 가정환경과 교육환경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먼저 가정환경의 측면에서는 부모의 애정적 양육 태도가 높을수록, 어머니와 자녀간의 의사소통이 긍정적일수록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향상된다고 한다. 부모가 ‘얼마나 아이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주고’, ‘의견을 존중해 주는지’, 그리고 ‘아이의 생각이 자신의 생각과 다르더라도 기다려줄 수 있는지’에 따라서 아이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길러진다.




/

자기주도학습 이끄는

구성주의 교육철학이란?

/


# 학습의 주체는 교사, 부모가 아닌 아이
교사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탐구하고 실험하며 토론•발표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체득하고, 이것을 상황에 맞게 활용하도록 이끄는 교육법이 구성주의 교육철학이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아이가 스스로 골똘하게 고민하고, 문제 해결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독려해 주는 역할을 한다. 연구에 의하면,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 활동은 유아가 관심과 흥미를 가진 주제에 대해 탐색해 봄으로써 주도적인 탐구 태도를 갖추도록 만든다. 또, 보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고자 노력하게끔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아이가 학습에서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위치를 가지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이다. 이렇듯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과학 활동은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구성 요소인 ‘개방성’, ‘자아 개념’, ‘자율성’, ‘자기 평가’, ‘내재적 동기’, ‘창의성’,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우리 아이가 주변에 왕성한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탐색한다면? 아이의 특성을 계발해 줄 방법을 고민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이 때 어떻게 양육하는 지에 따라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향상 여부가 결정된다.


/ 글 와이키즈 양천센터 기순신 원장


/ 참고문헌 이명란(2013), 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와의 의사소통이 유아의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고유리(2017),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칼럼 #전문가칼럼 #와이키즈 #자기주도학습 #구성주의 #학습주체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