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고민Q&A] 붙어 있는 시간이 길어진 만큼, 아이에게 하는 잔소리도 늘었어요

WHY브러리
2020-09-03
조회수 91

Q. 아무래도 집에서 엄마가 아이의 학습을 봐주다 보니, 아이에게 잔소리를 많이 하게 되더라구요. 옆에서 끼고 앉아서 스파르타 식으로 하면 공부를 시킬 수 있을 것 같은데 그러면 아이와 저의 관계가 어긋날 것 같아요. 아이가 엄마 때문에 공부를 질려할 수도 있을 것 같구요.



⠂⠂⠂ 



집콕으로 인해 부모님도, 아이도 집에 있는 시간이 참 길어졌죠? 붙어 있는 시간이 길어진 만큼 그 동안 바빠서 갖지 못했던 가족 간의 오붓한 시간도 보낼 수 있게 되었을 거에요. 하지만 한편으론 아이에게 잔소리 하는 시간 역시 늘어났다며 걱정하시기도 합니다. 늘어난 잔소리 때문에 행여나 아이와의 관계가 나빠지고, 공부에 대한 역효과가 생기진 않을까 불안한 마음이 생기는 거죠. 함께 하는 시간이 길어진 만큼 더욱 신경 써야 할 아이와의 관계, 아동청소년발달센터 원민우 원장님이 부모와 아이의 올바른 관계 설정의 해법을 들려 주셨어요!




명문대생이 꼽은 공부에 

도움 되는 요소 3위, 방해되는 요소 5위 "엄마"

왜 이런 결과가?!




아동청소년발달센터 원민우 원장님 

간섭과 조언은 다릅니다. 이 차이를 구분하시는 게 필요해요. 엄마가 화를 내는 이면에는 스스로에 대한 불안감이 숨어 있어요. ‘아이는 똑똑한데 내가 잘못 가르쳐서 공부를 못하는 게 아닐까?’ 또는 '내가 무능력해서 아이 성적이 떨어지면 어쩌지?' 와 같은 거죠.  

 

하지만 아이가 성적이 나쁜 것은 엄마의 능력이 부족해서도, 엄마가 똑똑하지 못해서도 아닙니다. 포인트는 아이가 공부할 때 부모가 곁에 있어 줘야 한다는 것이죠. 이렇게 말하면 엄마들은 그 날부터 아이 옆에 붙어 앉아 공부하는 모습을 지켜 봅니다. 그러나 "수학 숙제 다 했으면 빨리 영어 숙제 해", "왜 이렇게 쉬운 문제를 틀려? 다시 풀어봐", "똑바로 안 해? 왜 이 페이지는 안 풀고 넘어가는 거야?" 와 같은 모습은 감시자의 모습과 다를 바가 없지요. 

 

하버드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학생들의 부모님들은 아이가 공부할 때 항상 옆에서 함께 공부 했다고 합니다. 아이와 같이 책을 읽고, 문제가 어려워 풀기 힘들어 하면 머리를 맞대고 함께 고민했다고 해요. 아이에게 끊임없이 관심을 보이고 도움을 주면서도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 것이지요.  

 

또 다른 설문조사를 살펴 볼게요. 몇 년 전 우리나라 명문대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매우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어요. ‘명문대생이 꼽은 공부에 도움이 되는 요소와 방해되는 요소’ 라는 주제의 설문조사에서 "도움이 되는 요소 3위와 방해되는 요소 5위" 에 '엄마' 가 나란히 올라왔습니다. 

 

대체 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요? 이들은 '공부에 도움이 되는 엄마는 공부에 관여하지 않는 엄마' 라고 답변합니다. 공부 방법이나 학원 등은 전적으로 자신이 결정했고, 공부 방법에 대해 엄마가 간섭한 적도, 성적이 떨어졌다는 이유로 야단을 맞은 적도 없다고 해요. 

 

이들에게는 또 다른 공통점도 있었어요. 무엇이든 스스럼 없이 부모님에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가 가정 내에 형성되어 있었다는 점인데요. 한 명문대생은 이렇게 말했어요.


 

저는 부모님에게 말하는 것을 어려워해 본 적이 없어요. 

어릴 때부터 부모님과 대화를 많이 나눴고, 부모님이 제 의견을 무시한 적도 없어요. 

물론 비용 때문에 제가 원하는 것을 전부 들어 주시지는 못했지만 

그럴 때는 저와 상의해서 무엇을 하고, 무엇을 포기할지 결정했어요. 

고등학교 때 친구들 중에는 하고 싶은 것이나 필요한 것이 있어도 

부모님에게 말하지 않는 아이도 있었어요. 

'말해 봐야 들어 주시지도 않는다' 고 생각 하더라고요. 

부모님과 이렇게 대화가 단절 된다면 

공부를 잘 하기는 어려울 거라고 생각해요.

 



자, 보셨죠? 간섭이 아닌 ‘조언’을 설교 보다는 ‘대화’를 하는 멋진 부모님이 되시길 바랄게요!


[해당 고민은 커뮤니티 질문 이벤트를 통해 학부모님이 직접 댓글을 달아주신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와이즈만 #집콕 #하나부터열까지다널위한소리 #잔소리 #고민 #아이와의관계 



3 0

오늘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