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고민Q&A] 학습의 이유가 '보상'은 아닌데, 점점 보상만을 바라고 있어요

WHY브러리23
2020-09-07
조회수 1094

Q. 주체할 수 없이 많아진 시간을 아이들이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막막해 하는 것 같습니다. 또 계획한 것을 하게 되면 '뭘 해 주겠다'는 보상을 내거니, 아이는 해야 할 숙제를 대충 빨리 끝내고 보상만을 바라는 것 같아 좋은 방법이 아닌 거 같더라구요. 



⠂⠂⠂


학습 습관을 길러 주기 위해 적절한 보상은 필요하죠. 하지만 보상이 학습의 이유가 된다면, 이는 개선해야 될 문제입니다. 어떻게 하면 보상만을 위한 학습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와이즈만 신제주⠂외도센터 양성철 원장님이 해법을 전해 주셨습니다.  





보상은 학습을 꾸준히

실천했을 때, 비로소 주어지는 것 




신제주외도센터 양성철 원장님

적절한 보상은 물론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정한 기준 없이, 시도 때도 없이 동기 부여의 수단으로 여겨지게 해서는 안 되죠. 게다가 코로나19로 인해 학교, 학원 등의 학습 공간이 제한적인 상황이잖아요. 시간 관리에 대한 정확한 개념 인식과 자기주도 학습 성향을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님과 아이 사이의 합의된 룰이 필요하고 그 룰에 따라서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져야 해요. 


'하루 중 스케줄', '과제 시간', '과제량', '성취도(수준)'를 아이와 부모님이 함께 설정해 보시길 바랄게요. 보상은 바로 해 주기 보다는 1주일, 2주, 1달 주기가 적당합니다. 예를 들어, 10가지 목표를 달성 했을 때, 또는 7가지 이상, 5가지 이상과 같이 학습 계획을 꾸준히 실천했을 때, 비로소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어야 한다는 거죠.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구체적인 칭찬




아이가 학습 계획을 잘 지키고 있으면, 칭찬을 통해 아이 스스로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이때 아이의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칭찬을 해 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학습의 동기를 불러 올 수 있고, 학습 습관도 길러 줄 수 있어요.  


또한 '빨리 대충하는 것' 보다 '정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해 주고 지금 하는 활동이 아이 스스로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목표를 세우는 지금 이 순간이 얼마나 소중한 시간인지 느끼고 그 중요성을 아이 스스로 깨닫도록 해 주면 더욱 좋겠죠? 


[해당 고민은 커뮤니티 질문 이벤트를 통해 학부모님이 직접 댓글을 달아주신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와이즈만 #고민 #시간관리 #보상 #자기주도학습 #학습 #칭찬 #만족감 #성취감 

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