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는데, 포기할 수 없죠

2020-01-30
조회수 462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 원하는 공부를 한 것 뿐이라며, '호기심'을 합격의 가장 큰 이유라고 밝힌 부서현 학생(와이즈만 양천센터 소속). 서현 학생은 공부하면서 느낀 성취감이 또 다른 원동력이 되어 즐겁게 공부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2020학년도 세종과학고에 당당하게 이름을 올린 서현 학생에게서 세종과고 준비 과정에 대한 이야길 나눠 봤다. 인터뷰를 통해 다시 한번 느꼈다. 

'즐기는 자는 따라올 수 없는 법이라고'



/

'부서현' 학생과의 Interview

/




Q.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땐 무엇에 중점을 두었나요?

A. 저는 중학교 때 탐구했던 내용들을 더욱 심화시켜 공부했던 일화들에 대해 작성했어요. 수학의 경우, 중등 개념과 심화 과정을 연관시켜서 작성하였고 과학은 중학교 때 진행했던 탐구 과정 중 특목고를 준비하며 배운 심화 내용들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알고 있는 지식들을 제가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모두 자기소개서에 녹여낼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인성 영역에 대해 작성할 땐, 저의 명확한 장래희망과 지금껏 장래희망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던 부분들에 대해 자세하게 적었고, 과고 진학 이후로의 계획도 상세하게 적었어요.



Q. 면접은 어떻게 준비했나요?

A. 여러 차례 모의 면접을 진행해 보면서 저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두었어요. 그리고 제대로 대답하지 못한 문항들도 리스트로 정리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반복 연습하면서 더듬거리지 않고 자신 있게 말하도록 노력했어요. 더불어 자기소개서에 나오는 단어들이나 수학, 과학 개념에 대해선 정확하게 알아 두고, 이러한 개념이 일상생활에선 어떻게 활용되는지 파악하여 관련된 질문이 주어졌을 때 완벽하게 대답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Q. 합격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호기심’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누가 시켜서 강압적으로 혹은 원치 않았지만 억지로 준비한 것이 아니라 정말 호기심을 느낀 부분에 대해 공부했거든요. 공부하면서 호기심이 해결될 때마다 성취감과 흥미를 느꼈기 때문에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하고 과고 준비도 할 수 있었어요. '즐기는 자는 이길 수 없다'는 말이 있듯이 제가 원해서 한 공부였기에 합격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Q. 세종과학고에선 앞으로 어떤 공부를 할 계획인가요?
A. 전 생명공학연구원이 되고 싶어요. 그래서 세종과고에서 생명공학에 대해 더 깊이 있게 공부할 거에요. 1년에 2번 과제 연구라는 것을 하며 논문을 작성하게 될 텐데, 이때 생명공학 관련 과제 연구를 하며 세종과고에 있는 여러 장치들과 기구들도 능숙하게 다뤄보고 싶어요. 과학 기구들이 많이 비치되어 있을 것을 생각하니 어서 연구를 진행하고 싶어요.




Q. 2021학년도 세종과학고 진학을 준비할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요?
A. 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고, 좋아하는 공부를 할 수 있잖아요. 자신의 진로와 한 발자국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에요. 준비하는 과정이 조금은 힘들고, 그만두고 싶더라도 미래를 생각하면서 힘을 냈으면 좋겠어요.




#서현 학생의 추천 도서

 

'물질에서 생명으로'

저자 노정혜, 조윤제, 김빛내리, 김성훈, 조진원, 윤태영, 정종경, 김병문, 박종화, 김진수, 신의철 (클릭시 책소개 페이지로 이동)


중학교에서 배우는 생명과학뿐만 아니라 더 심화된 내용들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을 통해 생명과학 특히, 바이러스에 대해 관심을 더 가지게 되었다.



#와이즈만 #중등 #과학고 #인터뷰 #합격사례 #2020학년도 #세종과학고 #물질에서생명으로 #추천도서

오늘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