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관심사를 자신 있게 어필할 수 있나요?

2020-01-30
조회수 196

여기, 매우 구체적인 장래희망과 명확한 관심사항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 진학 계획을 어필하는 데 성공한 학생이 있다. 


바로, 2020학년도 외대부고에 합격한 이환 학생(와이즈만 마포센터 소속)의 이야기다. 꿈이 무엇이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이환 학생이 밝힌 외대부고 합격의 비결이다.  



/

'이환' 학생과의 Interview

/




Q.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땐 무엇에 중점을 두었나요?
A. 관심사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했어요. 저의 경우엔 무선 통신과 철도 신호 시스템 구축이라는 관심사를 항목마다 명확하게 드러냈는데요. 이때, 내용이 너무 하나의 활동으로만 쏠리지 않도록 주의했습니다.



Q. 면접은 어떻게 준비했나요?
A.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하는 면접이기 때문에 자신 있게 임할 수 있었어요. 면접을 위해서라도 자기소개서에 작성해 둔 내용에 대해선 어떤 질문이 주어져도 답변할 수 있어야 해요.



Q. 합격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3년 동안 일관되고 구체적이었던 진로 희망 사항을 자기소개서에 구체적으로 잘 드러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관심사이니만큼 무선 통신과 철도 관련 지식을 많이 쌓아 두었던 것도 합격하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



Q. 2021학년도 외대부고 진학을 준비할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요?
A. 관심사에 대해선 교과 내용과 배경 지식까지 최대한 드러내 진정성을 보이는 게 좋아요. 또, 면접 대기 시간에는 긴장을 풀면서 가볍게 아이스 브레이킹 할 것을 추천해요. 면접 장소가 추우면 더욱 긴장할 수 있으니 자신의 컨디션에 따라서 옷도 따뜻하게 챙겨 입구요!




#이환 학생의 추천 도서 


'미움받을 용기' 

저자 기시미 이치로

(클릭시 책소개 페이지 이동)


자기주도적으로 심화학습을 하고 있단 걸 관련된 도서를 통해서도 보여 줄 수 있다는 걸 기억하자. <미움받을 용기>는 철학 도서로 원하는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어떤 태도가 필요한지 생각해 보게 한 책이다.



#와이즈만 #중등 #과학고 #인터뷰 #합격사례 #2020학년도 #외대부고 #미움받을용기 #추천도서 

오늘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