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에 대한 긍정적 기억, 어떻게 심어 주고 계세요?

2020-06-16
조회수 243

학습을 처음 시작하는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즐겁게 생각하고 깨달을 수 있을까?


“저의 오랜 숙제이자 고민이었어요. 그러다가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와이키즈에서 강조하는 ‘학습에 대한 호기심’, ‘스스로 생각하여 표현하기’, ‘끊임없이 도전하는 자세’라는 걸 알게 됐죠.  와이키즈 프로그램에 대한 확신과 믿음으로, 와이키즈 은평센터에서 아이들과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유아에겐 '학습에 대한 긍정적 기억'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와이키즈 은평센터 양기실 원장님



유아 시기, 즐거움 속의 성장

와이키즈 은평센터 양기실 원장님은 ‘5~7세 시기의 배움은 즐거움의 연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시기엔 배움의 당사자인 아이들뿐 아니라 학부모님과 선생님들까지 함께 성장하는 경험을 겪게 된다는 것이죠. 따라서 은평센터는 ‘즐거움 속의 성장’이라는 가치를 우선으로 교실 안은 물론 밖에서도 실현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해요.



다양한 자극으로 창의력과 상상력 향상

은평센터가 위치한 진관동 일대는 북한산에 둘러 싸여 있습니다. 말 그대로 아이들이 대자연 속에서 자라고 있는 거죠. 아이들은 자연 환경을 통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향상시키는 자극을 충분히 받고 있습니다. 


양기실 원장님은 여기에 학습적인 자극까지 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작은 자극만으로도 큰 시너지를 내고 무척 흥미로워한다고 덧붙이기도 했죠. “전 교사진이 주2회 이상의 세미나에 참여하고 있어요. 아이들 한 명 한 명에 대해 세심하게 관찰하고, 발달에 대한 고민도 함께 나눕니다. 게다가 프로그램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위해 교재 연구 또한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원장님을 포함한 선생님 모두 유아 교육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아이들 각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에도 신경 쓰고 있다고 합니다. 


“세미나를 통해 선생님들 끼리 다양한 교수법을 공유하기도 하죠.” 세심함과 전문성 모두를 갖춘 교육이 가능한 이유가 바로 선생님들의 이러한 남다른 노력에서 나오는 것이었네요.



유아 교육에서 피해야 할 ‘결과와 보상’

호기심과 무한한 상상력,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유아에게 배움의 시작과 방향을 제시하는 도구는 바로 ‘수학’과 ‘과학’입니다. 주어진 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기도 하고, 다시 도전해 보는 모든 과정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면서, 성취감을 느낄 때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기억을 갖게 된다고 말하는 양기실 원장님. 


“유아 시기에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기억’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향후 20년, 길게는 30년 이상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접하게 될 다양한 학습 주제들을 상상해 보시면, 공감하실 거에요.” 양 원장님은 요즘 짧은 시간 내에 좋은 결과를 보일 수 있도록 만드는 교육법이 나오고 있는데, 바로 이 점을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결과와 보상은 5~7세 교육에서 가장 피해야 하는 부분이라는 것이죠.



#

초등학교 4학년만 되어도 아이들은 수학과 과학을 어려워합니다. 같은 개념을 묻는 문제임에도 유형만 바뀌어도 쉽게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죠. 끊임없이 도전하고, 새로운 문제를 만났을 때 흥미를 느끼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기억을 심어 주세요. 그래야 어려운 과제를 만났을 때 이를 뛰어 넘을 수 있는 성장의 동력이 된답니다.




#와이키즈 #와이키즈은평센터 #5~7세교육 #유아교육 #학습에대한긍정적기억





오늘의 인기글

오늘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