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으로 손톱을 물들여요

2020-12-22
조회수 97

꽃들은 저마다 아름다운 색을 가지고 있다. 자연이 만들어낸 색은 언제나 아름답다. 

자연의 색을 담은 꽃으로 내 손톱을 물들일 수 있을까?



# 모든 꽃으로 손톱을 물들일 수 있을까?


꽃들은 저마다 아름다운 색깔의 꽃잎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모든 꽃잎으로 손톱을 물들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어떤 꽃잎으로 손톱을 물들일 수 있을까? 


첫째로 꽃잎 속 염료가 손톱으로 스며들 수 있어야 한다. 흔히 꽃잎으로 손톱에 물을 들일 때 봉숭아 꽃을 이용한다. 봉숭아 꽃은 색소 입자의 크기가 작아 손톱 단백질(케라틴) 조직 안으로 스며들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장미는 붉은 색이어도 색소 입자가 커서 손톱으로 스며들지 못한다. 


둘째로 꽃 속 염료가 손톱에 잘 스며들어 달라 붙어 있어야 한다. 봉숭아 꽃에는 ‘매염 염료’라는 성분이 있다. ‘매염 염료’는 염색할 때 다른 매개체가 있어야 색깔이 나오는 염료다. 염색을 할 때 쓰이는 매개체는 ‘매염제’다. 봉숭아 꽃으로 물을 들일 때 사용하는 백반이나 소금이 바로 ‘매염제’ 다. 매염제는 염료가 손톱에 잘 달라 붙어 있도록 도와 색이 잘 물들도록 도와준다.




# 봉숭아 꽃잎의 색이 달라지면 물드는 색도 달라질까?


봉숭아 꽃잎의 색은 붉은색, 분홍색, 흰색 등으로 다양하다. 그렇다면 봉숭아 꽃잎 색에 따라 손톱에 물드는 색이 달라질까? 아니다. 모두 주황빛으로 물이 든다. 그 이유는 손톱을 물들이는 봉숭아 꽃의 염료가 주황색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원리로 봉숭아 꽃은 꽃잎뿐만 아니라 줄기와 잎사귀에도 주황 염료가 있어 손톱에 물을 들였을 때 주황빛으로 물이 든다.   




# 엄마랑 아이랑, 봉숭아 가루로 손톱 물들이기


봉숭아 꽃은 더운 여름에 피는 꽃이다. 하지만 추운 겨울에도 봉숭아 물을 들일 수 있는 재미나고 간편한 방법이 있다. 봉숭아 꽃과 매염제를 섞어 만든 가루를 이용하는 것이다. 정말로 예쁘게 손톱에 물이 드는지 실험해 보자! 


[준비물]

봉숭아 가루, 물, 스포이트, 핀셋(꼬치), 손가락 비닐

※ 검색 창에 ‘봉숭아 물들이기’라고 검색하여 가루를 구매할 수 있다.


[실험 방법]    

1. 봉숭아 가루가 들어 있는 통에 스포이트로 물을 조금씩 넣으며 섞어 준다.  

2. 손톱에 얹을 수 있는 농도로 섞어준 후, 핀셋이나 꼬치 2개로 적당량 덜어 손톱에 올려준다.

3. 손톱 모양에 맞게 다듬어 주고 30분 정도 기다린다. (손가락 비닐이 있다면 씌워 주자.)

4. 시간이 지나고, 봉숭아 가루를 물로 잘 씻어 주면 예쁘게 물든 손톱이 완성된다. (한번 더 물들이면 더욱 진한 색이 나온다.)


손톱 위에 봉숭아 가루를 얹은 모습 🔺


봉숭아 물이 든 예쁜 손톱 🔺




| 글쓴이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유아팀 박은주 연구원 


#융합상식 #가정연계 #봉숭아 #꽃 #물들이기 #봉숭아물들이기 #집콕놀이 #과학놀이 


1 2

오늘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