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일기]숨어있는 수열을 찾아서

제13회 창의력 글쓰기 대회 수학일기 대상
와이즈만 영재교육 금천센터 2학년 임상아


수열에 대해 배웠다. 수열은 '수'가 '나'열되 있는 것이 수열이다.

수열은 규칙이 있을수도 있고 없을수도 있다. 수업시간에 수열의 규칙을 찾고 설명하는 방법을 배웠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2 3 4 5 5 규칙: 1씩 늘어남

1 2 4 8 16 규칙: 2배씩 늘어남


나는 주변에 보이는 수열을 찾아서 설명해 보고 싶었다.

우선 우리 아파트에 있는 나무 모양을 살펴보았다.

나뭇가지는 밑에서 부터


1 2 3 5 8 13...



이런 순서로 늘어났다. 규칙을 생각해 보면 앞의 두수를 더 한 값이 다음수가 된다. 아빠한테 설명해 주었더니 피보나치 수열이라고 알려주셨다. 그리고 다른 식물들도 그런 규칙이 있는지 서울식물원에 가서 확인해보자고 하셨다. 서울 식물에 가보니 정말 많은 식물들이 이 규칙을 따르고 있었다. 그리고 서울식물원에도 피보나치 수열이 설명되어 있었다. 신기했다.


내 주변에 또다른 수열이 없는지 찾아보던 중 우연히 책에서 피라미드를 보았다.

피라미드 돌 갯수도 수열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았다.


피라미드를 위에서 보면 제일 위에 돌이하나 있고, 그 아래 돌이 4개, 그 아래 돌이 8개, 그 아래 돌이 12개, 이런 식으로 4개씩 많아졌다. 나는 아빠에게 위에서 보이는 피라미드 각층의 돌의 갯수를 수열로 설명해 주었다. 아빠는 신기하다며 칭찬을 해주셨다.



그 후 수열에 대해 잠시 잊고 있었는데 영어학원에서 뜻밖에 수열을 만나게 되었다.

싸이먼티처가 문제를 냈는데 생각해 보니 수열문제였다. 문제는 아래와 같다.



왜 그렇냐면 2번째 줄은 첫버냊 줄의 '1'이 2개를 적은 것이였고, 3번째 줄은 2번째 줄의 '1'이 1개 '2'가 1개 인것을 적은 것이였다.


수를 나열하는 규칙을 이렇게도 표현할 수 있다니 정말 신기했다. 나는 아빠에게 문제로 내어보았다. 아빠는 개미수열과 비슷한 수열이라고 말해주면서 문제를 맞췄다. 아빠는 개미라는 소설에서 이 수열을 본 적이 있다고 했다. 그리고 그 책을 나에게 보여 주셨다.


세상에는 정말 많은 수열이 숨어있는 것 같다. 주변을 계속 살펴보며 사물을 숫자로 바꾸버고 그것들의 나열 규칙을 계속 찾아 보야야 겠다.


[심사평]

임상아 학생은 <루루의 집을 찾아서>에서 나열된 수를 보고 수의 규칙을 찾거나, 규칙에 따라 수를 나열하며 수의 규칙에 대한 탐구를 하고 일기를 작성하였습니다.

임상아 학생은 일정하게 커지는 수의 규칙, 수의 차가 일정하게 커지는 수의 규칙을 탐구하고 난 후, 여러가지 수의 규칙에 대해 잘 서술하였습니다. 수업시간에 탐구한 수의 규칙 외에도 생활 주변에서 다양한 수의 규칙을 찾아본 점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서울 식물원에 찾아가 자연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수의 규칙을 탐구하거나, 피라미드의 벽돌을 수열로 나타내고 규칙을 설명하며, 일상생활 속에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하는 수의 규칙에 대해 새롭게 탐구하고자 하는 임상아 학생의 모습이 일기에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앞으로도 생활 주변에서 수학을 발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하며 수학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작품 원본 보기 ▽]

[위 작품은 와이즈만 영재교육과 와이키즈에서 개최하는 '수학・과학 창의력 글쓰기 대회'에 출품된 작품입니다.]



#와이즈만 #와이키즈 #창의력글쓰기대회 #띵작 #수상작 #저학년 #대상 #수학일기 #와이즈만수학일기 #2학년 #초등수학 #와이즈만수학 #와이즈만수학수업 #와이즈만2학년 #2학년수학 #수열 #GT어드밴스 #수의규칙 #피보나치수열 #피라미드

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