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일기]도둑맞은 치즈 조각을 찾아라!

제 13회 창의력 글쓰기 대회 수학일기 최우수상
와이즈만 영재교육 부산화명센터 2학년 김은유




오늘은 『도둑맞은 치즈 조각을 찾아라!』를 했다. 그 문제는 치즈 조각의 모양을 찾는 것이었다. 모양의 아랫부분이 될려면 블록 조각이 가장 많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책에 나와있는 여섯가지 그림 중에는 3번 그림의 블록의 수가 가장 많으므로 3번 그림이 아랫부분이고, 윗부분은 블록의 수가 가장 적은 6번 그림이 될 수도 있지만 4번 그림이 윗부분이어야 1번 그림이 나오기 때문에 4번 그림이 윗부분이다. 그렇게 되면 1번은 치즈 모양을 찍었을때의 모양, 3번은 밑부분, 4번은 윗부분, 5번은 뒷부분, 마지막 6번은 왼쪽을 찍었을 때의 모양이다.

그리고 밑부분에 숫자를 써 넣으면  이다.

이번수업은 찍혀있는 여섯가지 모양이 서로 다른 모양인줄 알았는데 서로 같은 모양이었다. (근데 그럴 수밖에 없다.) 너무 헷갈렸는데 [다가서기]를 여러번 해보면서 해결방법을 알아가서 조금씩 후련해지고 기뻐졌다. 내가 원래 쌓기나무에 조금 약했는데 이번 수업을 통해 조금 자신감이 쌓기나무 문제에 생긴 것 같다. 쌓기나무의 비밀을 더 탐구하고 싶다.


[심사평]

김은유 학생은 <도둑맞은 치즈 조각을 찾아라!>에서 쌓기나무로 만든 모양의 위, 아래, 앞, 뒤, 오른쪽, 왼쪽 모양에 대한 탐구를 하고 일기를 작성하였습니다.

김은유 학생은 재미있는 만화와 글을 통해 쌓기나무로 만든 모양의 모든 방향을 종이 위에 올려놓았을 때 나오는 모양을 보고 쌓기나무로 만든 모양을 찾는 방법을 단계적으로 자세히 서술하였습니다. 또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느꼈던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극복하고 느낀 성취감을 표현한 부분에서는 수학에 대한 자신감도 커진 것 같아 앞으로의 김은유 학생의 수학 학습이 더욱 기대가 됩니다.

앞으로 만나게 될 더 어려운 문제에도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고 탐구하여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며 더욱 성장하는 김은유 학생이 되기를 응원합니다.



[ 작품 원본 보기 ▽ ]


[위 작품은 와이즈만 영재교육과 와이키즈에서 개최하는 '수학・과학 창의력 글쓰기 대회'에 출품된 작품입니다.]



#와이즈만 #와이키즈 #창의력글쓰기대회 #띵작 #수상작 #저학년 #최우수상 #수학일기 #와이즈만수학일기 #2학년 #초등수학 #와이즈만수학 #와이즈만수학수업 #와이즈만2학년 #2학년수학 #쌓기나무 #GT어드밴스

0 0

인 기 글


오늘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