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일기]표 만들기 전략으로 문제를 풀어 봐야지!

제 13회 창의력 글쓰기 대회 수학일기 우수상
와이즈만 영재교육 
수지센터 3학년 전아인


2020년 10월 14일 구름 가득한 가을 하늘

저번 와이즈만 수학시간에 시험을 봤다. 그런데 내가 헷갈렸던 문제들은 시험에 나오지 않았다. 덕분에 시험을 더 잘 봐서 기뻤다. 하지만 내가 헷갈렸던 문제는 알고 가야 해서 선생님이 쉽고 간단하게 풀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셨다. 그래서 나는 헤갈렸던 문제들을 쉽고 간단하게 풀 수 있게 되었다.


그 문제는 바로 이 문제다↓


[ 문제 1 ]

글기, 지혜, 창의, 영재는 생일이 모두 같은 달에 있습니다. 다음 대화를 읽고 네 사람의 생일날짜를 알아봅시다.

(단, 2일, 11일, 19일, 23일이 생일입니다.)


창의: 11일 금요일이 지혜 생일이었나?

지혜: 아니~ 내 생일은 토요일이라 생일파티에 친구들이 많이 왔었어.

슬기: 맞아, 그때 정말 재미있었어, 그러고 보니 창의의 생일과 내 생일은 같은 요일이었네.

영재: 내 생일보다 창의의 생일이 더 빨라.



[ 문제풀이 ]

11일은 금요일이라고 하였으므로 2일은 수요일, 19일은 토요일, 23일은 수요일이 된다. 대화에서 창의의 생일이 슬기의 생일과 같은 요일이라고 했으므로 슬기가 2일, 창의가 23일이 되거나, 창의가 2일, 슬기가 23일이 된다. 영재의 생일보다 창의의 생일이 더 빠르므로 창의가 2일, 슬기가 23일 이다. 지혜의 생일이 토요일이라고 했으므로 지혜의 생일은 19일이 되고, 남은 영재의 생일이 11일이 된다. 이것을 생일인 날짜와 생이리 아닌 날짜를 O, X로 표시하면서 표를 완성해가면 위와 같은 답을 찾을 수 있다.


이 문제를 처음 봤을 때,  대화를 통한 설명이 너무 복잡하게 느껴져서 푸는데 시간도 오래걸리고 생각하면서 푸는데도 자꾸만 틀렸다.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방법은 바로바로 '표만들기'전략을 통해 푸는 방법이었다. ↓


①표를 그린다. ②대화를 읽고 해당하는 것과 해당하지 않는 것을 O, X로 표시한다. 이렇게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방법대로 풀어보니 정말 신기하게도 한눈에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었다.

이와 비슷한 문제를 풀어보고 싶어서 '표만들기' 전략을 생각하니 내가 자주 보던 달력이 떠올랐다. 그래서 엄마한테 가족의 생일이 가장 많은 달을 여쭤보니 11월에 4명이나 있다고 하셨다.

우리 가족의 생일을 찾는 문제는 풀어봐야겠다. 그럼 시작해 볼까?


[ 문제 2 ]

외할머니, 외할아버지, 삼촌, 이모부의 생일이 모두 같은 11월달에 있습니다. 다음 대화를 읽고 네 사람의 생일날짜를 알아봅시다.


엄마: 아인아! 우리 모두 같은 달이 생일인 4명의 생일 날짜를 퀴즈로 맞춰볼까?

아인: 좋아! 난 선생님이 알려주신 방법으로 찾을 수 있어!

엄마: 외할아버지 생일은 11월 11일 수요일이셔, 11월 가족 생일 중 가장 빠르시지. 외할머니의 생일은 외할아버지의 생일보다 5일 늦어, 그리고 삼촌은 생일이 할머니보다 늦고 금요일이야. 마지막 이모부 생일은 11월 마지막주 일요일란다. 가족들의 생일은 맞춰볼 수 있겠니?

(단, 가족 중 25일 이후 생일이 2명 있어.)


선생님이 알려주신 '표 만들기' 전략을 통해 문제를 풀어보겠다.


외할아버지의 생일은 11일 이므로 달력에 있는 11일을 표시한다. 외할머니의 생일은 외할아버지의 생일보다 5일 늦으므로 16일이 된다. 삼촌의 생일은 할머니 생일보다 늦고 금요일이라고 하였으므로 20일 또는 27일 이지만 가족 중 25일 이후 생일인 사람이 2명 있다고 하였으므로 삼촌의 생일은 27일이다. 이모부 생일은 11월 마지막주 일요일이므로 29일이 된다.


우와!! 복잡하고 어려울 것만 같았던 문제가 표를 이용하니 정말 쉽게 풀렸네~ 달력보다 더 어려운 표도 있을까 궁금하다. 또 찾아봐야 겠다. 이렇게 긴 설명의 글이 표 하나로 표현된다니 수학은 정말 신비로운 과목이다. 다음 와이즈만 시간에는 무엇을 배울지 정말 궁금하다~


[심사평]

전아인 학생은 <문제 해결 방법 I>에서 표 만들기 전략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탐구하고 일기를 작성하였습니다.

전아인 학생은 배운 내용 중에서 이해가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을 복습하며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선생님과 함께 복습하며 이해하게 된 문제 해결 과정뿐만 아니라 핵심 전략까지 정리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더욱이 배운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상황을 찾고, 이를 직접 문제로 만들어 해결해 본 점도 훌륭합니다. 문제 해결 과정과 함께 수학에 대한 전아인 학생의 생각과 느낌도 강조된다면 더욱 훌륭한 수학일기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수업 시간에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했던 내용을 복습하고, 일상 생활에 적용해 보며 창의적으로 수학을 탐구하는 전아인 학생이 되기를 응원합니다.



[ 작품 원본 보기 ▽ ]

[위 작품은 와이즈만 영재교육과 와이키즈에서 개최하는 '수학・과학 창의력 글쓰기 대회'에 출품된 작품입니다.]




#와이즈만 #와이키즈 #창의력글쓰기대회 #띵작 #수상작 #저학년 #우수상 #수학일기 #와이즈만수학일기 #3학년 #초등수학 #와이즈만수학 #와이즈만수학수업 #와이즈만3학년 #표만들기 #분류 #문제해결

0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