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독후감]시계가 된 햇빛과 물

제 13회 창의력 글쓰기 대회 과학독후감 최우수상
와이즈만 영재교육 수지센터 2학년 손민서


여러분은 우리나라의 옛 시계들을 알고 있나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유명한 것으로 장영실이 세종대왕의 명을 받아 만든 해시계 앙부일구와 물시계 자격루가 있어요.


저는 학원에서 '시간이 흐른다'를 주제로 공부했을 때, 시계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그래서 이 책을 읽게 되었어요. 햇빛과 물이 어떻게 시계가 되었을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저와 같이 탐구해 보아요.



1. 시계가 된 햇빛: 앙부일구

조선시대 사람들은 하루의 시각을 2시간으로 쪼개서 열 두 동물로 나타냈어요. 쥐(자), 소(축), 호랑이(인), 토끼(묘), 용(진), 뱀(사), 말(모), 양(미), 원숭이(신), 닭(유), 개(술), 돼지(해) 예요. 이것을 '십이지'라고 해요.



앙부일구에는 십이지가 표시되어 있고, 시계 바늘의 그림자를 보고 시각을 알 수 있어요. 해가 동쪽에서 뜨고 서쪽으로 지면 그림자는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거든요.


앙부일구에는 또 다른 비밀이 있어요. 바로 절기예요. 기후의 변화를 나타내는 24절기는 농사를 짓는데 중요해요. 농부는 절기로 씨 뿌리는 시기 등을 알 수 있거든요. 그래서 세종대왕은 장영실에게 절기까지 포함된 시계를 만들라고 했어요.


해는 하지에 가장 높고, 동지에 가장 낮아요. 반대로 그림자는 하지에 가장 짧고, 동지에 가장 길어요. 또 하지에 해가 떠있는 시간이 가장 길고, 동지는 가장 짧아요. 장영실은 고민 끝에 앙부일구를 가마솥 모양으로 만들어 동지의 선을 가장 짧고, 하지의 선을 가장 길게 표시했어요.


어떻게 가마솥 모양으로 만들 생각을 했을까요? 복잡한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겨우 가마솥 하나로 시각과 절기가 모두 들어간 시계를 만들다니 신기해요.



2. 시계가 된 물: 자격루

낮에는 앙부일구가 시간을 알려주지만 흐린 날과 밤에는 무엇으로 시간을 알 수 있을까요? 바로 물시계예요. 물시계의 기본 원리는 항아리에 눈금을 그어서 시각을 표시하고, 한 방울 한 방울 떨어진 물이 차오른 높이로 시각을 읽는 것이에요.


장영실이 만든 자격루는 자동 물시계예요. 시각을 표시한 나무 기둥을 물 항아리에 올려두어요. 물 항아리에 물이 차면서 설치해 두었던 구슬 받침대를 건드려서 구슬이 굴러가다가 숟가락 모양의 지레에 떨어져요. 그 지레와 줄로 이어진 나무 인형의 팔이 움직이면서 종을 치며 시각을 알려요. 장영실은 어떻게 이런 기발한 생각을 했을까요? 이것이 모두 많은 곰니의 결과겠죠? 간단한 원리로 전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시계를 만든 장영실은 참 대단해요.





★★★

여러분은 이것을 읽고 어떤 생각이나 느낌이 들었나요? 저는 책을 읽고 시계에 대해 더 알고 싶어졌어요. 그래서 아빠와 함께 벽시계를 분해해 봤어요. 벽시계의 부품들은 톱니바퀴 같은 현대적인 것이였어요. 그 중에 전자석도 있었지요. 전 처음에 전자석이 무엇인지 몰랐어요. 아빠께서 설명해 주셨지만 아직도 이해가 잘 안돼요. 그래서 이제 부터 이해가 잘 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장영실 처럼 열심히 탐구해 보려고 해요.


[심사평]

손민서 학생은 <장영실의 생각실험실: 해시계와 물시계>라는 책을 읽고 과학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

과학 수업 시간에 ‘시간이 흐른다’를 통해 시계에 관심을 가지고 책을 읽게 된 동기가 눈에 띄었습니다. 햇빛과 물이 어떻게 시계가 되었는지 알게 된 것에 그치지 않고, 직접 아빠와 함께 벽시계를 분해해 보며 깊이 탐구하는 손민서 학생의 모습을 칭찬합니다. 벽시계에서 볼 수 있었던 톱니와 전자석은 어려워 이해되지 않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장영실처럼 탐구해 보겠다는 마음가짐이 기특합니다.

이 책을 통해 해시계와 물시계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업에서 나온 호기심을 책으로 해결해 나간 것처럼 앞으로도 새로운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손민서 학생이 되길 바랍니다.



[ 작품 원본 보기 ▽ ]



[위 작품은 와이즈만 영재교육과 와이키즈에서 개최하는 '수학・과학 창의력 글쓰기 대회'에 출품된 작품입니다.]



#와이즈만 #와이키즈 #창의력글쓰기대회 #띵작 #수상작 #저학년 #최우수상 #과학독후감 #와이즈만과학독후감 #2학년 #초등과학 #와이즈만과학 #와이즈만과학수업 #와이즈만2학년 #과학탐구 #해시계 #앙부일구 #장영실 #십이지 #자격루 #물시계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