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만, 어떻게 다니게 됐냐구요?

와이맘대치
2020-08-04
조회수 86

오늘은 저희 첫째와 둘째가 다니고 있는 와이즈만을 어떻게 해서 만나게 되었는지 자세히 이야기 해볼까 해요 ^^


수학이 재밌다는 친구를 만나다

4학년에 들어 섰던 큰 아이가 수학 문제 앞에서 더이상 풀지 못하고 어렵다며 눈물이 글썽이는 모습에, '무언가 큰 것을 놓쳤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 안타까웠습니다. 그때부터 아이가 수학을 잘하기를 바라기에 앞서, 흥미를 찾을 수 있는 곳이 있을까 하고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동네에 수학이라는 간판이 보이면 들어 가서 상담을 받고, 다니는 아이들의 표정도 보고, 분위기도 살펴보고… 하지만 마음 놓고 '그래, 여기구나' 하고 결정하긴 쉽지 않았어요.


어떤 곳은 수학 문제집이 높이 쌓여 있는 한편 지친 얼굴의 아이들이 오고 갔죠. 전 벌써부터 입시에 발을 들여 놓게 하고 싶진 않았어요. 또, 어떤 곳은 세련된 시스템을 내세우나, 결과물이 쉽게 그려지진 않더라고요.


그렇게 애만 타던 사이, 아이 친구의 엄마가 아이가 수학을 너무 재밌어 해서 빠질 수가 없다고 미안하다는 인사를 하시고는 놀이터에서 아이를 데리고 가시더군요. 중학교 선생님이기도 했던 친구 엄마 입에서 나온 ‘수학을 재밌어 해요’ 라는 마지막 말이 계속 남았습니다. 나중에 조심스레 여쭤보았죠.


두 아이 모두 어릴 때부터 와이즈만을 다녔는데, 수학은 자신 있고, 너무 즐거워한다고… 

높은 장벽처럼 느껴졌던 수학이 즐겁다니…그렇게 전 와이즈만을 만나러 가게 되었습니다. 




흥미롭게 창의사고력 진단검사를 받다

수과학이 약했던 예체능 엄마는 '수학을 어렵게 느끼기 시작한 큰 아이'와 '기초를 잡아주고 싶은 맘에 덤으로 둘째까지', 두 아이의 손을 이끌고 약속된 날짜에 ‘와이즈만‘ 에 진단검사를 받으러 갑니다. 


처음 받는 테스트에 아이들은 흥미 반 어려움 반으로 종종 유리창 너머 V자도 보여 주며 열심히 수학, 과학 두 과목 2시간 정도의 테스트를 잘 마쳐 주었습니다. 평소에 접하지 않았던 사고력 문제는 다소 어려웠지만 흥미로웠다고, 테스트를 완수했다는 뿌듯함에 아이들은 성취감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결과 상담을 받고,  비로소 안개가 걷히다

좋아하는 아이들을 보며 테스트 결과에 따라, 때로는 입학이 안될 수 도 있다는 것에 내심 걱정을 하며 결과 상담을 하러 와이즈만에 다시 방문했습니다.


평소 익숙한 연산이나 응용 문제는 잘 풀었지만, 사고력 부분에서는 점수가 낮더군요. 이것은 '기본기+창의력이 필요한데, 협동해서 푸는 프로젝트 수업 등을 통해 반복적으로 익숙하게 되면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향상될 수 있다' 고 와이즈만 선생님이 이야기 해주셨어요.


결과지는 생각보다 분석적이었고, 아이의 현재를 다양하면서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안개가 걷히면서, 무엇이 부족하고 충분한지 알 수 있었지요.




창의사고력 진단검사를 통해 문제해결, 사고력, 탐구력을 진단하다

저희 아이들은 수학과 과학 두 과목을 보았는데요. 두 가지 모두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수학 사고력, 과학 탐구력, 학업 성취도 등을 분석해서, 아이의 개별 성향을 보여 줍니다. 당시 평가지가 없어서 홈페이지에 나온 평가 항목을 통해 알려 드릴께요. 

과학 진단검사 결과지



창의융합형 인재로 힘껏 밀어 주자!

아이들이 처음 자전거를 타던 때의 스케치<세솔맘>


선입견을 깨고 토론하고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수학, 이론을 외우는 것보다는 실험을 통해 원리를 이해하는 과학 수업 모두에 욕심이 나더군요. 


세계의 인재들이 모였다는 실리콘밸리에서는 기술 혁신 이외에 세상을 바꾸기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키우기 위해 교육에 힘을 쏟고 있다고 합니다. 창의융합교육은 "창의력에 기반한 비판적 사고와 도전정신, 협동심을 기르는 21세기 교육"입니다. 아이들이 4차 산업에 필요로 하는 <창의융합형 인재>가 될 수 있도록 힘껏 밀어 주고 싶네요^^



큰 아이는 1년 정도 되었고, 둘째는 올해 초 부터 와이즈만을 다니고 있어요.

아쉬운 점은 '조금만 더 일찍 보냈으면 좋았을 걸'  입니다.

아이들이 두려움이 없어지고, 좋아하고 있으니 처음 목표는 달성된 것이겠지요.



#와이즈만 #와이즈만대치 #와이맘다이어리 #창의사고력진단검사 #와이즈만과의첫만남 #수학이재밌다는아이 #창의융합형인재 #엄마가힘껏밀어줄게 

6 0
오늘의 인기글

오늘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