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스크와이 저울만들기

뽀이맘
2022-06-10
조회수 142


 와이즈만과학 애스크와이 D단계 책으로 넘어가면서 저울 만들기를 배워왔어요.

저울 없이 무게를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고 이야기해보고 무게를 비교할 수 있는 기구의 준비물을 살펴보고, 이 기구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 이야기해보는 단계부터 시작했어요.

그 다음, 무게를 비교할 수 있는 기구의 생김새를 그림으로 그리고, 그 기구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 사용 방법도 생각해 보았고요.

그 다음 단계에서는 반 친구들이 고안한 기구들을 기준을 정하여 분류하고 원리를 설명하고 각자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함께 토의하는 시간도 가졌어요. 


토의하기

여러 사람이 모여서 한가지 문제에 대하여 가장 좋은 해답을 얻기 위하여 협의하는 말하기로 협동적인 사고의 과정이다. 친구들이 고안한 기구를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점은 유지하고 문제점을 수정하는 아이디어를 내어 발전시키도록 한다. 


저는 와이즈만에서 아이들이 이런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게 정말 좋았어요. 집에서 엄마와 하거나 학교에서 수업시간에는 충분히 이런 시간을 가지기 힘들잖아요. 각자의 의견을 내고 다른 친구의 의견도 들어보면서 아이가 그 계기로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다음 단계, 이제 물체의 탄성을 이용하여, 무게가 얼마인지 측정할 수 있는 저울을 만들어 보았어요. 



그렇게 만든 저울을 집에 가지고 와서 저에게 설명해 주는데, 막상 찾아보니 추가 없어서요, 추가 없지만 매니큐어 세트로 무게를 재는 방법도 이야기해 주었어요.


학년이 올라가면서 계속 제일 좋아하는 과목중 과학이 1순위 인 것은 아마 어렸을 때부터 계속해온 와이즈만 수업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

2 1